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 세모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췌장암 전조증상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텐데요,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다른 암들에 비해서 생존율 및 완치율이 극히 낮은 질병인데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췌장암의 경우 간암과 마찬가지로 초기 발견이 정말로 어려운 암입니다. 하지만 전조증상을 미리 알고 미리 조치를 취한다면 생존율이 상당히 올라가는데요,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췌장암이란?
췌장암은 말 그대로 우리 신체의 위의 뒤쪽 복벽에 붙어있는 길쭉한 실질 기관인데요, 이러한 췌장의 주요 기능은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여, 소화를 도와주는 소화효소인 췌장액을 분비하는 기능과 혈당조절에 용이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췌장에 암세포가 생기면 췌장암으로 우리는 정의를 하였는데요, 이러한 췌장암은 여러 가지 종류로 분류가 되지만 췌장암 환자의 90%는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하는 췌관 선암이 주로 발생이 됩니다. 췌장암의 발생 위치에 따라서도 증상이 차이를 보일 수 있다니 이점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2. 췌장암 전조증상
췌장암의 경우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발현되지 않아, 조기 발견율이 10%대로 매우 낮은 질병이므로 조금이라도 전조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발현되면 가까운 종합병원에서 검사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식욕감소
- 황달 - 신체부위가 노랗게 띰
- 회색빛을 띠는 지방변
- 식후 통증 및 구토
- 식욕감소 및 체중감소의 심화
췌장암이 발생하여 췌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지방을 잘 분해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소화불량 및 기름기를 띠는 변인 지방변, 회색 변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췌장암 환자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췌장암의 전조증상에는 황달 증세가 가장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황달의 경우 간암과 같은 췌장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암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이니 황달 증상이 나타나신 분은 빠르게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췌장암의 주요 원인
췌장암의 경우에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지병으로 당뇨를 앓고 있거나, 흡연 및 음주를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췌장암이 발생활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만성 췌장염을 앓고 사람은 특히 조심하여야 하는데요, 만성 췌장염이 진행이 되어 췌장암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만성췌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꼭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친인척 중 췌장암을 앓았던 이력이 있다면, 가족력을 고려해보아야 하는데요,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1~2%가량 췌장암의 발생 빈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췌장암 생존율
췌장암의 경우에는 1기, 2기인 극소 단계의 경우에도 5년 생존율이 그리 크지 않은데요, 극소 췌장암의 경우 약 35%, 이후 다른 주변 기관으로 전이가 된다면 약 10% 초반대의 5년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후 간, 피, 등 주요 기관으로 전이가 된다면 이는 4기 췌장암으로 보고 있고, 생존율은 5%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췌장암 5년 생존율 정리
- 췌장암 초기(1기 ~ 2기) = 약 35%
- 췌장암 중기(3기) = 10 ~ 12%
- 췌장암 말기(4기) = 5% 미만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췌장암 전조증상, 생존율, 원인 등 췌장암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